[권동철의 화가탐방]단색화가 신기옥①‥전주북중학교 본관 1958년, 전주고등학교 3.1절 가장행렬 1958년, Shin Ki Ock Dansaekhwa, 신기옥 작가, 신기옥 화백, 신기옥 미술가, 단색화 신기옥.

 

전주고등학교 3.1절 가장행렬 1958사진제공=신기옥.


나는 전주북중학교(33)와 전주고등학교(36)를 졸업했다. 3학년 때 전주 시내를 3.1절 가장행렬을 했으며 돌아와서 교정에서 촬영한 사진이다. 나는 이 행사의 연출을 담당했다. 이 사진에 담겨진 인물들 중 앞줄 중앙에 나의 미술스승이셨던 벽천(碧川) 나상목(羅相沐,1924~1999)선생, 그 옆 안경 쓰신 분이 체육교사였던 홍기표 선생 등 행사를 지도해 주신 교사들도 함께했다. 나는 맨 오른쪽 서 있는 줄 두 번째 교복을 입고 있다.

 

학생들 뒤편에 있는 건물은 전주북중학교 본관으로 195831일이 촬영 날짜가 된다. 한편 나는 훗날 2007~2009년까지 3년간 전주고등학교 36회 동문회장을 역임했다. 이 시기 고교졸업 50주년 행사인 ‘HOME COMING’대회행사를 무사히 마쳤고 모교에 봉사할 수 있었다.

[대담=권동철, 신기옥 판교작업실, 2024. 6.]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Ruthie Tucker, Executive Director–Curator] RYU YOUNG SIN ‘Forest-Divine’ series…Innovative approach to documenting the temporal beauty of nature

[Robert C. Morgan, Art Critic] South Korea Painter Ryu Youngsin‥Black Hole Paintings

[Robert C. Morgan, Art Critic] South Korea Painter Ryu Youngsin‥Visual Rhythms from a Forest of Bi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