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동철의 화가탐방]김재관 미술가‥베이징-유리창(琉璃廠),추사 김정희,후지츠카 치카시,Hujitsuka Chikashi[기하학적추상회화 김재관,kim Jai Kwan,김재관 작가,김재관 화백,화가 김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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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베이징 유리창(琉璃廠) 문화거리에서 김재관 화백, 2013. 사진제공=김재관.
“후지츠카 치카시(Hujitsuka Chikashi,藤塚鄰,1879~1948)는 청조고증학과 경서(經書) 문헌을 연구했던 일본의 학자이다. 후지츠카 선생은 1921년 가을, 베이징의 유리창(琉璃廠) 책방에서 조선후기 실학자이자 북학파의주도적 인물인 박제가(朴齊家,1750~1805)의 흔적을 보게 된다.
이후 후지츠카 선생은 박제가의 제자가 추사 김정희(Kim Jeong-hui,秋史 金正喜,1786~1856)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추사 연구에 몰입하게 된다.
후지츠카 선생의 탐구결실이 후대에 알려지게 되는데 바로 <秋史 金正喜 硏究-淸朝文化 東傳의 硏究, 후지츠카 치카시(藤塚鄰)지음, 후지츠카 아키나오(藤塚明直)엮음, 윤철규·이충구·김규선 옮김, 한글완역본, 과천문화원刊 2009.> 이다.
2013년 나는 <한·중·일 현대미술전 ‘不期而遇’ 사면공간화랑, 베이징, 중국> 전시로 베이징을 찾게 되었다. 그때 시간을 내어 문화골동품거리 유리창(琉璃廠)을 찾았다. 그곳에서 나는 조선후기 실학자들의 청나라와 교류했던 흔적이라도 느껴보고 싶어 한참동안 그곳 거리를 배회하듯 걸었었다.
그곳 유리창 방문은 2013년 이전에도 갔었고 또 이후에도 여러 차례 방문하였는데 예술가로서 한국인의 자긍심에 대한 예술혼을 더욱 강렬하게 느껴오곤 했다.
무엇보다 조선성리학의 리(理)와 기(氣) 그리고 나의 기하학적추상미술과의 깊은 관계성을 늘 마음 깊숙이 안고 있었기 때문에 북경문화거리 탐방은 늘 나에겐 매우 특별한 장소이자 영감을 주고 있다.
[김재관 작가의 말, 청주작업실에서, 대담=권동철 7월24일 20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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