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서양화가 이창조‥“나에게서 ‘소나무’작업은 구도이자 자화상”[이창조 화백,이창조 작가, Painter Lee Chang Jo, 추사 김정희, 추사 오마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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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중인 이창조 작가. 사진=권동철.
“내 성품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화의(畫意)로서의 ‘소나무’이다. 잘려나가고 꺾인 굴곡진 풍파에도 선비정신과 기개를 잃지 않는 끈기 있는 그 힘에 매료된다. 무엇보다도 소나무의 근본적인 정신을 내 화업에서 찾으려 한다.”
가을비 낙숫물소리가 툭툭 떨어지며 세월의 기억들이 처마에 걸려 철없이 아롱거리던 날이었다. 경기광주퇴촌 이창조 작가 작업실을 찾았다.
“나는 전주(全州)도심에서 자랐다. 유년시절 집에서 잔치를 하면 소리꾼을 불렀다. 판소리와 춤이 있는 풍류(風流)가 자연스럽게 배어 있었다. 그렇게 ‘우리 것의 멋’을 보고 느끼며 성장했는데 그런 귀한 감성이 내 작업의 근간이 되고 있다는 것에 늘 감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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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사 오마주(Chusa hommage)-천년의 은일, 130.3×97.0㎝ oil on canvas, 2023. |
독실한 기독교인으로 장로(長老)인 이창조(Lee Chang Jo,李昌朝,1961~)화백은 전라고등학교, 홍익대학교 서양화과 졸업했다(1988). 개인전 10회를 가졌다.
‘소나무’작업에 대한 작가의 본원(本源)을 듣고 싶었다. “전주는 문사(文士)에 뿌리를 둔 남종화(南宗畵)를 자주 쉽게 볼 수 있는 환경이었다. 지금도 기억이 생생한데, 고등학교 2학년 때 미술반학생들을 데리고 선생님이 짜장면 집에 데리고 가서 어떤 글씨 앞에서 설명을 해주셨는데 바로 추사 김정희 글씨였다.
내용은 깊게 몰랐지만 가슴이 뛰며 정말 좋았던 강렬한 기억이 꾸밈없이 지금까지 연결되어 진다고 여긴다. 나에게서 ‘소나무’작업은 구도(求道)이자 자화상이다.”
[글=권동철, 11월3일, 인사이트코리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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