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장IN]사진작가 이현권‥마음의 감응 한강의 동시대성[10월22~11월3일 2025,이현권 작가,photographer Lee Hyun Kwon,이현권 사진가,갤러리 그림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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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장에서 이현권 작가. 사진=권동철.
“부분들 사이의 관계는 부분이 전체와 맺는 관계를 반영할 뿐이다. 전체가 통일성을 떠받치기 때문에 부분들의 조화가 온전해 진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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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전경. 사진=권동철. |
전시장은 눈부신 순백의 향연, 천진한 놀이동산의 기억, 불빛에 출렁이는 윤기의 검은 물살, 정오의 해맑은 한강의 인상들이 말을 걸어올 듯 가지런히 전시공간을 채우고 있다.
문득 “그러나 우리의 해석을 떠받치거나 반박하는 자연의 힘들은 존재한다.2)”는 강연이 떠올랐다. 도회적 풍경의 한강이 깊고 아득한 내면의 심연과 조우할 수 있는 공명(共鳴)이 된다는 발견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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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전경. 사진=권동철. |
물안개처럼 번지는 유기적 결이 신화의 자국처럼 필립 글래스(Philip Morris Glass)의 ‘Truman Sleeps’ 선율에 얹힌다. “정신이라는 것은 삶의 향연입니다. 그것은 삶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삶에서 나오는 것입니다.3)”처럼 “무의식과 한강의 시각적 표출4)”인 작품들엔 저 순환의 시공(時空) 안 마음의 풍경화로 피어나고 있었다.
“동시대를 한강이라는 공간에 예술의 형식을 입힌다.5)”는 작가의 말처럼 한강의 알레고리(allegory)에서 “나를 일깨워 새로운 나를 발견하는6)”것도 흥미로운 시간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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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전경. 사진=권동철. |
한편 ‘한강사진작가’이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인 이현권 작가(photographer Lee Hyun Kwon)의 ‘서울, 한강을 걷다_2021-2025’개인전은 서울인사동 ‘갤러리 그림손(GALLERY GRIMSON)’에서 10월22일 오픈, 11월3일까지 성황리 전시 중이다. [글=권동철, 10월29일 2025. 인사이트코리아]
[참고문헌]
1)~2)에코의 위대한 강연, 움베르토 에코(UMBERTO ECO)지음 이세진 옮김, 열린책들.
3)신화의 힘(The Power Myth), 조셉 캠벨(Joseph Campbell). 빌 모이어스(Bill Moyers)지음, 이윤기 옮김, ㈜북이십일 아르테.
4)~6)이현권 사진가, ‘서울, 한강을 걷다_2021-2025’,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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