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서양화가 한영준‥“작품이 완성되어 가면 자아발견에 다가서는 느낌”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전시관람 중 포즈를 취한 한영준 작가. 사진=권동철


간혹 분위기와 조화라는 무게에 치중하여 끝없이 반복되는 색감의 덧칠에 갇혀 버리는 경우가 있다. 어쩌면 한 여름 밤의 꿈이 되진 않을까 조바심하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그러면 스스로를 다독이며 연필을 놓고 붓을 놓고 사색에 빠져드는 시간을 소중하게 껴안는다. 이 또한 나에게 주어진 길이라 여기며….

독일쾰른을 중심으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재독(在獨) 한영준 작가(HAN YOUNG JOON)와 서울종로구 삼청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을 둘러보며 대화 나눴다. 회화와 조각기법을 융합한 끌 말러라이(Kkeulmalerei)작업이 미술애호가들의 호평을 받으며 다양한 소재와 방식으로 확장하고 있다.

 

Silhouette Upside Down-Mickey Mouse(실루엣 업사이드다운-미키마우스), Acrylic on canvas, 30×40, 2020


작업에 관한 일상의 소회를 물어 보았다. 누구에게나 주어진 삶을 살아가는 건 필연일 듯하지만, 약간은 뒤틀어진 불공평한 운명 같은 기분은 나를 더욱 혼란스럽게 할 때가 있다. 이 또한 나의 작품세계에 나비효과처럼 어떤 형태로든 나타날 것이라 스스로 위로한다. 작품들이 하나하나 완성되어 가면, 자아발견에 한걸음 더 다가선다는 묘하고도 충만한 기분에 사로잡히곤 한다.

한영준 미술가는 1994년 독일 뉘른베르크(Nürnberg)소재, 빌덴덴 퀸스테 아카데미(Akademie der bildenden Künste)에서 회화전공 졸업했다. Galerie für Beginner(Köln)에서 개인전을 가졌다.

  

[=권동철, 6월호 2023, 인사이트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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