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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동철의 화가탐방]화가 이정연‥1989년 레온 골럽(Leon Golub),로버트 인디애나(Robert Indiana)와의 만남[李貞演,Rhee Jeong Yoen,Lee Jeong-yeon(artist),이정연 작가,이정연 미술가,Re-Genesis,신창세기]
( 왼쪽 ) 이정연 작가 ( 오른쪽 ) 로버트 인디애나 (Robert Indiana). 사진제공 = 이정연 . “ ◇ 프렛 인스티튜트 대학원 판화조교시절 1984 년 8 월 2 학기 때 미국 프렛 인스티튜트 대학원에 입학하게 된다 . 그곳에서는 회화와 판화를 전공하면서 조교를 했고 나중에 판화강사도 경험하게 된다 . 이 시기 대학원시절의 가장 큰 수확은 그림을 만들어 가는 과정의 인식이다 . 미흡하게만 보이던 그곳 학생들 작품의 출발점에서 하나씩 만들어 가는 과정 중간 중간을 바라보며 발전하여 나타나는 작품의 퀄리티 (quality) 를 보면서 내심 놀라웠다 . 그것은 곧 자신만의 고유한 작품세계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기 때문이었다 . 그 다음부터 나도 영향을 받아 출발점에서 계속 발전시키면서 끈질긴 자신감과 집중을 쏟아 부을 수 있었고 나만의 작업세계를 표현해 낼 수 있었다 . 당시 프렛 인스티튜트 대학원에서 나는 3~4 년간 판화조교를 하였다 . 다른 학생들의 작업 뒤처리 , 여러 가지 부탁 , 판화에서 쓰는 약품 등 열악한 환경 속에 오랫동안 갇혀 지내게 되면서 건강이 무척 안 좋은 상태였다 . ◇ 레온 골럽과의 만남 이후 콜롬비아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하여 미술교육 박사과정 (college teaching 자격 ) 을 전공하게 된다 . 1989 년 나는 뉴욕 위에 있는 메인 (Maine) 주 바이널헤이븐 (Vinalhaven) 섬에 있는 판화공방에 가게 된다 . 그곳에서 메트로폴리탄 미술 박물관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및 뉴욕 현대미술관 (The Museum of Modern Art) 에 들어갈 판화들을 찍을 판화가와 조수들을 모집했는데 내가 선발되어 바이널헤이븐 섬에서 1 개월간 머물게 된 것이다 . 그때 판화를 찍어 줄 작가가 레온 골럽 (Leon Golub,1922~2004) 이었다 . 레온 골럽 부부의 인상은 굉장히 고고하고 깨끗한 이미지였다 . 그분의 작...
[권동철의 화가탐방]화가 조향숙①‥석도륜 선생과의 만남과 지도[서급당 조향숙,西級堂 趙香淑,논객 석도륜, 昔度輪, 조향숙 작가, Jo Hyang Sook]
1970 년 불암사 불교대학생수련회 때 . 앞줄 맨 왼쪽이 석도륜 선생 . 두 번째 뒷줄왼쪽에서 두 번째 긴 머리 여학생이 조향숙 . 사진제공 = 조향숙 . 석도륜 선생은 1970 년 불암사 수련회 때 학생들에게 한국사찰현판과 주련 , 한국전통불교미술에 대한 설명을 해 주었다 . 그 당시 감명을 받았던 조향숙은 대학원논문 ( 韓國佛畵硏究 ) 지도교수로 만남을 이어갔다 . 조향숙은 1969 년부터 사제의 인연이 되어 사물을 보는 시각 , 예술가로서의 태도 등 많은 영향을 받았다 . 대학원 졸업 후에도 매주 화요일 , 금요일 정기적인 모임으로 불경을 비롯해서 사서삼경 강의와 서예 및 불화지도를 받았다 . 2011 년 6 월 16 일 석도륜 선생이 타계할 때까지 사제의 인연이 이어졌다 . 이 글을 석도륜 선생님이 육필원고로 써 주셨는데 조향숙 첫 개인전 도록에 수록하게 되었다 . 개인전을 위해 친히 써 주신 글이다 . 1) ” 1986 년 서급당 조향숙 ( 西級堂 趙香淑 ) 제 1 회 개인전 동방플라자미술관 전시도록표지 . 자료제공 = 조향숙 . 촬영 = 권동철 . 3.25. 2024. 미술공부와 고전 [ 글 = 석도륜 ] “ 미술 ( 美術 ) 에 관한 공부는 우선 고전 ( 古典 ) 부터 유득 ( 俞得 ) 해야 한다 . 보고 듣고 읽고 익히고 따온다 고해도 좋다 . 고전이란 말 한가운데는 일류 ( 一流 ) 라든가 최고 ( 最高 ) 라고 하는 뜻을 함축 ( 含畜 ) 해 있다 . 그야말로 “ 인류발전의 원천 , 인간의 가장 소중한 자원은 석유와 황금이 아니라 인간의 잠재적 능력의 무한한 가능성의 기왕의 개발인 고전 ” 인 것인데 이러한 인간의 무한함인 고전을 탐해서 연구해 야함을 미처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 역사진행 ( 歷史進行 ) 을 묶고 가로막고 있어왔다 . 우리 비서양 ( 非西洋 ) 의 선인 ( 先人 ) 들은 앞을 내다보면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항상 고전을 되돌아보고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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