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츠카와 난학(藤塚と蘭學)]추사박물관 개관10주년기념 특별기획전, 6월3~8월6일, 2023

 

후지츠카와 난학(藤塚と蘭學전시전경. 사진=권동철

근대학문으로서 동양학을 연구한 후지츠카 가문

 

19세기 초 동아시아에 끼친 추사 김정희(Kim Jeong-hui,秋史 金正喜,1786~1856) 학예의 대업연구에 일생을 바친 일본역사학자 후지츠카 지카시(Hujitsuka Chikashi,藤塚鄰,1879~1948) 가문의 자료중심인 후지츠카와 난학(藤塚と蘭學)전시가 오는 86일까지 과천시 추사박물관 개관10주년기념 특별기획전으로 성황리 전시 중이다. 

난학은 에도시대(江戸時代) 서양의학과 과학지식을 연구한 학문으로 후지츠카 가문은 그 영향을 받았다. 후지츠카 가문은 일본 동북 미야기현(宮城県) 시오가마시(塩竈市)에 있는 시오가마신사(塩釜神社)의 신관(神官)집안으로, 후지츠카 치카시에 이르러 12대째 계승되었다.

 

=(왼쪽)후지츠카 치카시의 논어총설 자필원고와 논어연구서. (오른쪽)中庸研究(중용연구) 후지츠카 치카시, 1906~1908, 필사본 2책. 사진=권동철.


1부 난학(蘭學)과 후지츠카 가문=에도중기 유학자 오규 소라이(荻生徂徠,1666~1728)의 저서, 유학자 고가 세이리(古賀精里,1750~1817)의 대련, 네덜란드어사전 화란문전자류(和蘭文典字類), 지리의 인식변화를 보여주는 일본수토고와 지도, 홍도관기(弘道館記) 탁본 등을 볼 수 있다. 또한 18세기 서예가 동강원린(東江源鱗,1732~96)이 쓴 신수정(神樹亭,후지츠카 구저택)과 염조신사기, 신학변의, 등총식부대인전 등 고서 그리고 재축이방창(齋祝弐方暢), 조서가(嘲書家) 7언 시 등 시문, 금석문과 궁시도, 사자무도 등을 관람 할 수 있다. 

2부 후지츠카 치카시와 교유한 인물들의 글씨=정만조(鄭萬朝,1858~1936), 이한복(李漢福,1897~1940), 청나라의 숙친왕(肅親王,1866~1922), 학자 양종희(楊鍾羲,1865~1939), 나진옥(羅振玉,1866~1940) 그리고 지도교수 핫토리 우노키치(服部宇之吉,1867~1939), 시오노야 온(鹽谷溫,1878~1962)의 작품을 선보인다. 이들 대련 작품과 시문, 서첩과 편지 등은 한··일 학자와 정치인 등 폭넓은 후지츠카 치카시의 교유 범위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후지츠카와 난학-전시장. 사진=권동철.

3부 후지츠카 치카시의 생애와 학문=후지츠카가 사용한 인장과 인보, 붓글씨, 최초의 저작인 중용연구(中庸硏究), 원고지, 노트 등을 살필 수 있다. 

한편 후지츠카 기증유물은 추사글씨 귀향(2006), 후지츠카의 추사연구자료(2008) 전시를 통해 추사 김정희 관련 자료를 중심으로 소개된 바 있다. 이번 지하1후지츠키와 난학(蘭學)전시는 추사박물관 내 후지츠카 기증실과 추사 김정희 자료실을 입체적으로 연계하여 관람 할 것을 권한다.

 

#캡션

1=경기도과천 추사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후지츠카와 난학(藤塚と蘭學)전시전경. 사진=권동철. 

2=(왼쪽)후지츠카 치카시의 논어총설 자필원고와 논어연구서. (오른쪽)中庸研究(중용연구) 후지츠카 치카시, 1906~1908, 필사본 2=논문 中庸研究는 후지츠카 치카시가 동경제대 중국철학과에 재학 중 호시노(星野)교수의 수험과제로 제출한 필사본으로 후지츠카 치카시의 최초의 저서이다. 후지츠카 기증실 촬영. 사진=권동철. 

3=(맨 왼쪽)논어총설 자필후기(論語總說 自筆後記 원고지3)=후지츠카 치카시가 40여년 간의 문헌섭렵과 자료수집의 결과가 논어총설이다. 그런데 1948년 출판을 위해 1차 교정을 보던 중 1948 1224일 밤 운명하게 된다. 이에 장남인 후지츠카 아키나오(藤塚明直)가 교정을 계속하고 서문을 가토조켄(加藤常賢)교수에게 의뢰하였다. 논어총설의 자필후기는 그의 아들 아키나오가 출판과 관련한 그간의 사연을 적은 것이다. 

후적벽부 절록(後赤壁賦 截錄,후지츠카 치카시,1936,종이에 먹),핵실궁리 4언 대련(覈實窮理 四言 對聯), 목여청풍(穆如淸風), 고목쟁영 칠언시(古木崢嶸 七言詩-이즈미 지하루(泉千春)소장) 등 후지츠카 치카시가 쓴 글들. 후지츠카와 난학전시장. 사진=권동철.

 

[=권동철 미술전문위원, 미술칼럼니스트, 7월호 2023, 인사이트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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