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츠카와 난학(藤塚と蘭學)]추사박물관 개관10주년기념 특별기획전, 6월3~8월6일, 2023
후지츠카와 난학(藤塚と蘭學) 전시전경. 사진=권동철. |
근대학문으로서 동양학을 연구한 후지츠카 가문
19세기 초 동아시아에 끼친 추사 김정희(Kim Jeong-hui,秋史 金正喜,1786~1856) 학예의 대업연구에 일생을 바친 일본역사학자 후지츠카 지카시(Hujitsuka Chikashi,藤塚鄰,1879~1948) 가문의 자료중심인 ‘후지츠카와 난학(藤塚と蘭學)’전시가 오는 8월6일까지 과천시 ‘추사박물관 개관10주년기념 특별기획전’으로 성황리 전시 중이다.
‘난학’은 에도시대(江戸時代) 서양의학과 과학지식을 연구한 학문으로 후지츠카 가문은 그 영향을 받았다. 후지츠카
가문은 일본 동북 미야기현(宮城県) 시오가마시(塩竈市)에 있는 시오가마신사(塩釜神社)의 신관(神官)집안으로, 후지츠카 치카시에 이르러 12대째 계승되었다.
=(왼쪽)후지츠카 치카시의 논어총설 자필원고와 논어연구서. (오른쪽)中庸研究(중용연구) 후지츠카 치카시, 1906~1908, 필사본 2책. 사진=권동철. |
△제1부 난학(蘭學)과 후지츠카 가문=에도중기 유학자 오규 소라이(荻生徂徠,1666~1728)의 저서, 유학자 고가 세이리(古賀精里,1750~1817)의 대련, 네덜란드어사전 화란문전자류(和蘭文典字類), 지리의 인식변화를 보여주는 ‘일본수토고’와 지도, 홍도관기(弘道館記) 탁본 등을 볼 수 있다. 또한 18세기 서예가 동강원린(東江源鱗,1732~96)이 쓴 ‘신수정(神樹亭,후지츠카 구저택)과 염조신사기, 신학변의, 등총식부대인전 등 고서 그리고 재축이방창(齋祝弐方暢), 조서가(嘲書家) 7언 시 등 시문, 금석문과 궁시도, 사자무도 등을 관람 할 수 있다.
△제2부 후지츠카 치카시와 교유한 인물들의 글씨=정만조(鄭萬朝,1858~1936), 이한복(李漢福,1897~1940), 청나라의 숙친왕(肅親王,1866~1922), 학자 양종희(楊鍾羲,1865~1939), 나진옥(羅振玉,1866~1940)
그리고 지도교수 핫토리 우노키치(服部宇之吉,1867~1939),
시오노야 온(鹽谷溫,1878~1962)의 작품을
선보인다. 이들 대련 작품과 시문, 서첩과 편지 등은 한·중·일 학자와 정치인 등 폭넓은 후지츠카 치카시의 교유 범위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후지츠카와 난학-전시장. 사진=권동철. |
△제3부 후지츠카 치카시의 생애와 학문=후지츠카가 사용한 인장과 인보, 붓글씨, 최초의 저작인 중용연구(中庸硏究), 원고지, 노트 등을 살필 수 있다.
한편 후지츠카 기증유물은 ‘추사글씨 귀향(2006)’, ‘후지츠카의 추사연구자료(2008)’ 전시를 통해
추사 김정희 관련 자료를 중심으로 소개된 바 있다. 이번 지하1층
‘후지츠키와 난학(蘭學)’전시는 추사박물관 내 후지츠카 기증실과 추사 김정희 자료실을
입체적으로 연계하여 관람 할 것을 권한다.
#캡션
1=경기도과천 추사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후지츠카와 난학(藤塚と蘭學)’전시전경. 사진=권동철.
2=(왼쪽)후지츠카 치카시의 논어총설 자필원고와 논어연구서. (오른쪽)中庸研究(중용연구) 후지츠카 치카시, 1906~1908, 필사본 2책=논문 ‘中庸研究’는 후지츠카 치카시가 동경제대 중국철학과에 재학 중 호시노(星野)교수의 수험과제로 제출한 필사본으로 후지츠카 치카시의 최초의 저서이다. 후지츠카 기증실 촬영. 사진=권동철.
3=△(맨 왼쪽)논어총설 자필후기(論語總說 自筆後記 원고지3매)=후지츠카 치카시가 40여년 간의 문헌섭렵과 자료수집의 결과가 ‘논어총설’이다. 그런데 1948년 출판을 위해 1차 교정을 보던 중 1948년 12월24일 밤 운명하게 된다. 이에 장남인 후지츠카 아키나오(藤塚明直)가 교정을 계속하고 서문을 가토조켄(加藤常賢)교수에게 의뢰하였다. 이 ‘논어총설’의 자필후기는 그의 아들 아키나오가 출판과 관련한 그간의 사연을 적은 것이다.
△후적벽부
절록(後赤壁賦 截錄,후지츠카 치카시,1936,종이에 먹),핵실궁리 4언
대련(覈實窮理 四言 對聯), 목여청풍(穆如淸風), 고목쟁영 칠언시(古木崢嶸
七言詩-이즈미 지하루(泉千春)소장) 등 후지츠카 치카시가 쓴 글들. ‘후지츠카와
난학’전시장. 사진=권동철.
[글=권동철 미술전문위원, 미술칼럼니스트, 7월호 2023,
인사이트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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